티스토리 뷰
영양제를 처음 먹는 사람들에게 어떤 조합이 가장 적절한 조합인가?
처음 영양제를 드시는 분들은 어떤 영양제를 어떻게 먹어야 할지 막막합니다. 저 또한 이제 영양제를 먹어야지 생각만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어떤 영양제를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모르는 이유가 큽니다. 영양제는 왠지 약 같아서 잘 못 복용하면 큰일이 날 것 같은 생각이 들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나이, 체중, 앓고 있는 질병 등 같이 몸에 대한 정보없이 안전하게 복용 가능하고 장기적으로 먹어도 문제가 없는 조합을 한번 알아보려고 합니다. 영양제를 처음으로 복용하려고 한다면 "오, 마, 비" 이 세글자를 기억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세 글자는 오메가 3, 마그네슘, 비타민 B군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 글자 조합입니다.
이 세가지 영양제 조합은 오래 먹어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조합이고 먹었을 때 피드백이 좋은 조합이라고 합니다. 특히 직장생활로 인한 피로를 개선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며 현대인들의 성인병을 예방하며 빠를 효과를 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구성으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 마, 비" 이 세 조합의 영양제는 영양제를 처음 먹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은 오메가3를 고르는 기준은 무엇인가?
첫 번째 - 어떤 형태의 오메가 3 인가?
오메가 3을 선택하실 때 어떤 형태의 오메가 3 인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오메가 3의 형태에는 3세대 rTG폼(알티지)과 2세대 EE폼(이이)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형태 중에서 rTG폼(알티지)을 고르는 게 더 편하다고 합니다. 두 형태의 오메가 3은 사실 그놈이 그놈이지만 이왕이면 rTG폼(알티지)이 조금 더 낫다 이렇게 기억하시고 선택하시는 게 편하다고 합니다.
두 번째 - 어떤 원료의 오메가3 인가?
오메가 3을 선택할 때 첫 번째 오메가 3의 형태에 이어 확인해야 할 것은 오메가 3의 원료입니다. 일반적으로 영양제 보관함 성분 표시에 오메가 3의 원료 이름이 표기가 되어 있지 않더라도 나쁜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하지만 처음 영양제를 드시려고 하는 분들은 실패가 없어야 하기 때문에 이왕이면 유명한 회사의 원료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유명한 회사의 원료는 그만큼 먹는 사람도 많기 때문에 성공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렇게 유명한 회사의 원료는 위장장애가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가격이 다른 제품에 비해 높다는 것입니다.
성공률이 높은 오메가3 원료 4가지
1. 솔루텍스
2. KD 파마
3. 알래스카 오메가 3
4. 노르딕 오메가 3
이렇게 4가지 원료를 사용하는 오메가 3을 선택하신다면 일반적으로 성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세 번째 - 오메가3 캡슐당 EAP+DHA 용량 확인
오메가3를 고를 때 기준은 한 캡슐 당 EPA+DHA= 800mg~1000mg 들어가는 것이 적합하다고 합니다.
네 번째 - 오메가 3의 냄새를 확인
처음 오메가 3을 먹을 때 오메가 3에 대한 판단 기준은 비린내가 얼마나 나는지에 대해 확인하는 것입니다. 비린내가 좀 덜난지 많이 나는지에 대한 내용은 제품 판매 사이트의 후기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비린내에 약하다 하시는 분은 후기를 꼼꼼히 보시고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 같이 좋은 원료사의 오메가 3 제품을 고르게 된다면 일반적으로 냄새가 덜하다고 하니 먼저 좋은 원료사의 오메가 3을 선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후기를 통해 짠내가 나는지 비린내가 나는지 체크하시면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오메가3 섭취 용량은 어떻게 되는가?
지금까지 오메가 3을 선택하는 방법을 말씀드렸다면 이제 오메가3를 얼만큼 먹어야 되는지에 대해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를 섭취하는 용량을 나누는 기준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건강유지 목적, 두 번째 적극적 섭취 목적입니다.
첫 번째 - 건강유지 목적의 섭취 용량
EPA+DHA=1000mg 내외
건강유지가 목적이시라면 이 정도 용량을 섭취하시면 된다고 합니다. 1000mg 내외는 하루에 오메가 3 한알 정도로 보시면 됩니다.
두 번째 - 적극적인 목적의 섭취 용량
EPA+DHA=3000mg 내외
적극적인 목적으로 오메가 3을 먹어야 하는 경우는 보통 몸에 염증이나 통증이 있을 때 혹은 안구 건조가 있을 때 입니다. 이럴 때는 하루에 2~3g 이상의 오메가3를 먹어야 합니다. 하루에 3알을 아침 점심 저녁 이렇게 나누어서 식후에 오메가3를 드시면 됩니다.
좋은 마그네슘을 고르는 기준은 무엇인가?
첫 번째 - 어떤 형태의 마그네슘인가?
마그네슘도 오메가 3와 같이 어떤 형태의 마그네슘인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마그네슘은 뒤에 어떤 염이 붙어 있는지에 따라서 마그네슘의 성질과 흡수력이 달라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마그네슘 시트레이트 즉 마그네슘+구연산=구연산 마그네슘
마그네슘 옥사이드 즉 마그네슘+산소=산화마그네슘
이렇게 뒤에 붙어있는 염기에 따라서 마그네슘의 특징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으로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되는 마그네슘은 무엇일까요?
마그네슘 비스글리시네이트 즉, 마그네슘+아미노산=킬레이트 마그네슘
킬레이트 마그네슘은 흡수율도 높고 위장 장애도 덜하기 때문에 처음 마그네슘을 드신다면 킬레이트 마그네슘을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두 번째 - 어떤 원료의 마그네슘인가?
마그네슘 또한 오메가 3처럼 원료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킬레이트라고 되어있는 마그네슘의 경우 원료 대부분이 알비온사라고 합니다. 이 '알비온'사는 킬레이트 염을 잘 만드는 곳이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선택하실 때는 '알비온'이라는 이름이 있나 없나 정도만 확인하면 된다고 합니다.
마그네슘의 섭취용량은 어떻게 되는가?
첫 번째 - 건강 유지 목적의 섭취 용량
순수 마그네슘 = 200mg 내외 (하루 두 알)
40킬로 이상의 성인을 기준으로 일반적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목적으로 마그네슘을 섭취하신다면 마그네슘은 하루에 200mg 드시면 됩니다. 하루 200mg을 식후에 드시면 되고 킬레이트 마그네슘을 기준으로 1일 2회에 식 후 하나씩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두 번째 - 적극적인 목적의 섭취 용량
순수 마그네슘=400mg 내외(하루 네 알)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이유는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수면장애, 근육 뭉침, 눈밑 떨림 등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증상이 더 심해져서 더 많이 마그네슘을 먹어야 할 것 같다 그러시면 하루에 400mg까지 섭취 용량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 유지 목적의 섭취 용량과 달리 1일 2회 섭취하시면 되고 1회 식후 200mg(2알)씩 총 400mg(4알)을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
좋은 비타민 B군을 고르는 기준은 무엇인가?
첫 번째 - 활성형인지 비활성형인지 확인
비타민 B군은 활성형 비타민B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은 일반적으로 수용성 입니다. 그런데 그 비타민에 다른 염을 붙여서 지용성에 가깝게 만드는 것이 활성형 비타민 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활성형 비타민은 우리몸에서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반감기도 길고 흡수율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활성형 비타민 10, 비활성형 비타민 500이 들어있는 비타민이 있다. 그렇다면 이 때는 비활성형 비타민도 괜찮다고 합니다.
두 번째 - B1부터 B12까지 용량을 확인하기
B1~B12까지 용량이 얼마나 들어있는지 성분표를 봐야 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성분표에 50mg 내외로 들어있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중요하게 보셔야 할 비타민B군은 B1 티아민, B5 판토텐산, B12 코발라민이라고 합니다. 각 비타민B에 따라서 우리 몸에 필요한 성분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B1 티아민은 에너지를 만들어주는 핵심 성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되도록이면 활성형의 성분이 높은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B5 판토텐산은 우리의 부신피로에 중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함량이 높을수록 좋다고 합니다.
B12 코발라민은 신경통, 근육 피로, 혈액 순환에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증상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B12 용량이 많은 것을 선택하시면 좋다고 합니다.
세 번째 - 비타민 제조사를 확인하자
비타민 B군의 경우 상당히 변질이 잘 되는 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비타민B군 같은 경우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의약품을 구매해서 드시는 게 좋다고 합니다. 만약에 해외직구를 하시려고 한다면 유명한 회사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명한 회사의 제품을 추천드리는 이유는 비타민 같은 경우는 원료에 따라서 품질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너무 저렴한 제품의 비타민을 구매하시게 되면 금방 변질이 되거나 냄새도 많이 날 수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 - 후기를 확인하자
비타민 B군은 개인의 효과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큰 제품이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매하시기 전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시고 나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B군의 섭취 용량은 어떻게 되는가?
비타민 B군은 오메가 3, 마그네슘과 달리 일반적으로 식후 하루 한 알만 드셔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만약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싶으시다 하시면 하루에 두 알 까지 가능하나 이것은 제품마다 다르기 때문에 제품에 따른 섭취 방법을 확인하시고 드시면 된다고 합니다.